본문 바로가기
엔터테인먼트

최고 신인의 증명, 수지 트리플 신인상을 쏘다.

by 박평 2012. 4. 29.

수지 천하다. 가수 신인상, 드라마 신인상에 이어 건축학개론으로 영화 신인상을 수상하였다. 트리플 신인상은 수지가 얼마나 뜨거운 신인인지를 다시 한 번 증명해 주었다. 


물론 수지 전에도 트리플 신인상을 수상한 가수는 있었다. 현재 절찬리에 군복무 중인 '비'가 바로 그렇다. 그러나 비의 경우에는 2002년 가수 신인상, 2003년 드라마 신인상은 비슷한 시기에 수상한 반면, 영화는 2007년에 이르러서야 싸이보그지만 괜찮아로 수상한 반면, 수지는 2010년 가수 신인상, 2011년 드라마 신인상에 이어 2012년 영화 신인상을 수상함으로서 그 집중도가 더 높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수지는 상을 받을 만 했을까? 그에 대한 대답은 그렇다 이다.


우선 신인 가수상에는 아무도 이견을 달지 않는다. Miss A의 데뷔가 워낙 강렬했고, 음원에서 꾸준히 좋은 결과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은 바로 연기 부분이다. 수지는 연기를 잘하고 있는 것일까?에 대한 이야기가 꾸준히 있다.


KBS 드림하이의 성공은 사실 많은 이들이 반신반의 하던 것이었다. 아이돌 연기자들이 중심이 되어 이끌어가는 드라마인데다가 내용도 너무 '하이틴'의 취향에 치우쳐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 드림하이가 성공한 것은 사실 '연기'때문이었다. 가장 중요한 극의 중심이 되어 주는 '엄기준', '이병준'이 있었고, 학생 쪽에서는 역시 연기로는 이견이 없는 '김수현'이 자리를 잡아 주었다. 이 덕분에 어쩌면 유치할 수도 있는 이야기가 시청자들에게 잘 전달된 것이었다. 


그런데 이들과 함께 극 안에서 열심히 해준 것이 바로 아이돌 집단이었다. 원래 연기자 출신인 '함은정'은 제 몫을 충분히 해 주었고, 아이유와 우영 또한 조연으로서 충분한 역할을 해 주었다. 그리고 주연 배우로서 무게 중심이 쏠릴 수 밖에 없었던 '옥택연'과 '수지' 또한 제대로 연기를 해 주었다. 사실 '엄기준, 김수현'등이 아무리 잘해도, 이들의 연기를 받아 주는 '옥택연, 수지'가 제대로 해내지 못했다면 극은 힘을 잃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런 점에서 수지의 연기는 나쁘지 않았다. 특히 사랑의 대상으로서 '수지'는 연기를 넘어 그 이미지 만으로도 극에 긴장감을 불러 일으킨다.


그런 점에서 최우수 연기상은 무리겠지만 신인상은 충분히 받을만 했다. 


그렇다면 영화는 어떨까? 사실 개인적으로는 드라마보다 영화에서 그녀의 연기가 더 훌륭했다고 본다. 이유는 그녀가 화면을 장악했기 때문이다. 영화 연기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효과적인 것은 누가 뭐래도 얼굴이다. 살인의 추억에서 송강호에게 몇살 잡힌 박해일의 표정연기 한방이 주는 충격은 엄청난 것이다. 그런데 건축학 개론에서 수지가 화면에 나올 때면, 모든 이들은 그녀에게 눈길을 뺐긴다. 


감독이 배우를 캐스팅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이미지'이다. '전도연, 설경구, 송강호'등과 같이 아예 '이미지'를 창조하는 수준의 배우들이라면 모를까, 그 외에는 배역과 가장 잘 어울리는 '이미지'를 찾아 내는 것이 감독의 역할이다. 그래서 써니의 강형철감독은 이 캐스팅을 위해 3개월 넘는 캐스팅 전쟁을 치뤘다고 한다. 그런 점에서 '수지'의 캐스팅은 '감독'의 신인 한수 였다고 볼 수 있다. 덕분에 영화는 정통멜로 영화의 흥행 기록을 갱신해 버렸다. 


그럼에도 단지 그것 뿐이라면 '수지'의 신인상 수상은 무리였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화면 안에서 그녀의 목소리와 표정, 그리고 동작들은 수지의 '이미지'를 극대화 시키고 있다. 얼굴을 넘어 표정, 말투, 행동, 호흡들이 첫사랑의 대상으로서 그녀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주고 있는 것이다. 이건 두말 할 것 없이 수지의 연기다. 그래서 영화가 공개된 이후 영화계에서는 '수지'의 등장에 환호를 보내는 이들이 많아진 것이다. 그리고 신인상의 근거이기도 하다. 그녀는 충분히 상을 받을 만 했다. 


그녀의 트리플 신인상은 그녀가 '비'같은 세계적인 스타로 발 돋음할 수 있는 바탕이 되어줄 것이 분명하다. 그녀는 충분히 트리플 신인상을 받을 만 했으며, 이후 정말 세게적인 스타로 떠오를지는 그녀의 노력에 달린 문제일 것이다. 그녀가 이후 '비'처럼 성장한다면 '트리플 신인상'의 가치는 더욱 빛날 것이며, 답보상태에 머무른다면 '트리플 신인상'은 가치가 폄하될 것이다. 그녀의 지금보다 이후가 더욱 중요한 이유이다. 그리고 그녀의 이후는 그녀의 노력이 결정을 지을 것이다. 그녀의 노력의 힘이 필요한 시기가 오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