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터테인먼트

2014년 최고의 뮤직비디오, 에픽하이 <본헤이터>

by 박평 2014. 10. 18.



아직 2014년 10월이고, 2014년이 끝나려면 아직도 2달 이상이 남았다. 1년으로 치면 여전히 6분의 1이 남아 있는 상태다. 하루에도 정말 다양한 사건 사고가 터지고, 너무나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지금과 같은 사회에서, 2014년을 두 달이나 남겨두고 2014년 최고의 무언가를 선정한다는 거, 성급한 일이다. 그럼에도 나는 주저 없이 이 성급한 결정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성급한 결정의 정당성은 에픽하이 <본헤이터> 뮤직비디오가 갖는 형식상의 새로움에 기인한다. <본헤이터>는 세로 화면으로 제작됐고, 이는 기존의 가로형 디스플레이에 맞춰서 제작되었던 뮤직비디오와는 완전히 다른 시도라고 볼 수 있다. 이 형식 하나로, <본헤이터>는 2014년 최고의 뮤직비디오가 되기에 충분하다.


세로화면 뮤직비디오는 스마트폰을 염두에 두고 제작됐을 것이다. 이제 많은 이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TV나 컴퓨터 모니터와 같이 가로가 긴 디스플레이가 아닌 세로가 긴 스마트폰으로 즐기고 있다. 물론 스마트폰에는 화면 회전 기능이 있으며, 가로형 디스플레이에 맞게 제작된 콘텐츠를 즐기는 것에 아무런 지장은 없다. 하지만 내 손에 잡혀 가장 편한하게 감상할 수 있는 것은 역시 세로화면이다. 에픽하이의 뮤직비디오는 바로 이점을 정확하게 캐치한다.


덕분에 스마트폰을 통해 감상하는 <본헤이터>는 기존 뮤직비디오와는 완전히 다른 느낌을 전달한다. 세로로 꽉 찬 화면이 갖는 힘을 통해 개인은 철저하게 부각되고, 인물의 개성이 살아난다. 인물에 힘을 불어넣는데 이처럼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 동시에 가로로 좁은 화면을 그대로 무대로 사용함으로써 현대인이 지닐 수밖에 없는 답답함과 불편함을 동시에 표현한다. 이는 <본헤이터>가 지니고 있는 메시지에도 잘 부합된다. 남이 싫어해도, 그런 것에 압박을 느끼면서도 나는 부각될 수 있다. 좁은 방의 답답함과 개인의 돋보임은 '세로화면'덕분에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었다. 형식이 서사와 결합했을 때 만들어지는 즐거움이 <본헤이터>에 존재한다.


이런 이유로 에픽하이의 <본헤이터>는 2014년 최고의 뮤직비디오가 되는 데 모자람이 없다. 이 창조적인 생각의 전환과 그것을 통해 노래를 제대로 전달한 것은 아티스트로서 최고의 작품을 만들어 낸 것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형식과 새로운 시도, 그리고 성공적인 결과에 큰 박수를 보낸다. 






댓글